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매실차 놀라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º◎◈¶ㅁ 2021. 12. 2.

매실차-썸네일
매실차

저는 매실차를 여름에는 시원한 음료로, 겨울에는 따뜻한 차로 즐겨 마시는데요. 매실은 동의보감에서 '푸른 보약'이라고 불릴 만큼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매실차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부작용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매실차 효능 알아보기

 

1. 소화 기능 개선

매실차는 천연소화제라고도 불리는데요. 음식을 먹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체한 것 같을 때 따뜻한 매실차 한 잔을 마시면 속이 편안해집니다. 이는 매실의 유기산이 부족한 위산의 분비를 촉진해서 소화가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더불어 위장장애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 혈관 건강

혈액 속의 노폐물이 쌓이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매실차에는 마그네슘을 비롯한 아연, 구연산 철분 등이 풍부해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과 유기산이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하여 혈관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3. 항암 효과

매실은 한방에서도 활용되는데요. 바로 3독 음식의 독, 물의 독, 피 속의 독을 없애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유기산과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해서 암을 예방하고 피크린산이 독성의 물질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간 건강

매실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구연산 각종 유기산은 세균의 생성을 억제하고 해독 작용을 하여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피크린산 성분은 해독  효과가 뛰어나서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담즙의 분비를 촉진해 피로와 숙취를 해소해주는 기능도 합니다.

 

 

5. 피부미용

매실차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들어있는데 이는 피부 세포가 산화되어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구연산과 비타민, 무기질이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서 원활한 신진대사를 도움으로써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를 가꾸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뼈 건강 증진

우리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다양한 뼈 관련 질환을 겪게 되는데요. 매실차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여성들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과산과 구연산이 우리가 섭취한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뼈 건강을 증진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7. 갈증 해소

망매해갈! 매실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갈증이 해소된다는 뜻인데요. 실제로 삼국시대 조조가 갈증으로 힘들어하는 부하들에게 매실 이야기를 해주었더니 금방 입이 침이 돌아 갈증이 해소되었다고 합니다. 이 정도로 매실차는 갈증해소에 탁월하여 더운 여름 훌륭한 음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8. 변비 장염 예방

카테킨산이 풍부한 매실차는 우리 장 속에 나쁜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잘못된 음식 섭취로 설사를 하거나 배가 살살 아파올 때 따뜻한 매실차를 마시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상적인 장 운동을 도와서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9. 항균 살균효과

카테킨산은 살균효과가 강력하여 우리 몸의 나쁜 균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균으로 인해 생기는 염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크린산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과 물에 독성 물질을 분해해서 비브리오균, 대장균, 장티푸스균 등으로 생길 수 있는 식중독을 예방해 줍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매실 진액 1%의 농도를 장염비브리오균과 식중독균에 섞었더니 두 가지 균 모두에 강력한 항균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10. 여성질환 개선

매실차는 성질이 따뜻하고 철분과 칼슘,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평소 생리불순이나 빈혈 증상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증상을 개선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매실차 부작용 알아보기 

매실에 들어있는 독성물질을 ‘청산’이라고 하는데 이는 매실이 익거나 가공되면서 거의 소멸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대부분 매실청으로 즐기게 되는 매실차는 걱정 없이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유자차 효능 및 부작용 주의사항

옥수수수염차 효능 및 부작용 만드는 법

둥굴레차 놀라운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