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쑥 효능과 부작용 가을쑥 여름쑥 독성 정리

by ※§º◎◈¶ㅁ 2022. 3. 1.

쑥이 여성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이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을 예방해주고 암도 예방해주는 다양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쑥의 효능들과 우리 몸에 해가 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쑥은 진시황이 그토록 찾았던 불로초다..라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만병 통치약이라고 합니다. 단군 신화에도 나올 정도로 우리 민족에겐 쑥은 각별한 의미가 있는 식품입니다. 성인병을 예방하는 식물 중 하나인 쑥은 생명력이 강하고 봄에 잃어버린 입맛을 되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봄에 채취해 놓으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는데 건조를 하는 방법도 있고 냉동을 해서 저장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건조한 쑥을 곱게 갈아서 쑥가루 형태로 보관하기도 합니다.

 

쑥 종류는 개똥쑥, 사자발쑥, 인진쑥, 강화 쑥, 흰 쑥, 제비쑥 등 무려 40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먹는 방법도 참 다양한데요. 쑥떡은 물론 쑥 나물, 쑥버무리, 쑥 튀김, 쑥 부각, 쑥된장국, 쑥차, 쑥가루를 뿌린 샐러드나 스무디 등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 식품입니다.

 

 

쑥 효능

 

골다공증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뼈의 골질량이 감소됩니다. 이는 골다공증을 비롯한 각종 뼈 관련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원인이 되는데요 쑥에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 철분, 인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골밀도 향상에도 도움을 주어서 골다공증 및 각종 뼈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혈 효과

쑥은 민간요법으로도 다양하게 활용되는데요 지혈 효과가 있어서 상처가 났거나 벌레에 물린 곳에 바르게 되면 빨리 아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코피가 날 때 말린 쑥으로 코를 막으면 코피가 멈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성 질환

성질이 따뜻한 쑥은 월경 불순이나 생리통과 같은 여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들이 좌훈요법을 할 때 약재로 사용되는데 다양한 여성 질환 치료의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의초라고 부르기도 했는데요 냉증을 비롯한 자궁 출혈, 자연유산 등의 부인병에 약으로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동의보감에서는 각종 부인병에 특효약이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쑥은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인체가 산성화가 되면 여러 질병에 노출되기가 쉬워집니다. 쑥은 알칼리성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산성화를 중성화시켜주어 체질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노화 예방

베타카로틴과 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쑥은 우리의 몸과 피부를 빨리 늙게 하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부미용과 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면역력 강화

쑥에는 특유의 향을 내는 치네올이라는 정유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디프테리아균과 대장균을 억제하고 항균과 항염 효과가 탁월하여 만성 폐색성 폐질환과 천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과 식이섬유, 비타민C와 A, 칼슘,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고 질병에 대한 면역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 예방

쑥에는 쓴맛을 내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자 만병의 근원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암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암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서 대장암,

위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비타민A가 풍부한 쑥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합니다. 이는 망막에 붉은빛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베타카로틴이 우리 몸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환되어서 야맹증과 백내장과 같은 안과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장 건강

쑥은 몸이 냉하여 나타날 수 있는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기능을 하고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 주며 추위를 잘 타지 않는 체질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말린 쑥 20g을 물 5컵 정도에 달여서 쑥차로 마시면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 기능 개선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쑥은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 해소 및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염이나 황달, 간 경화 등 간장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초이기도 한데요. 카피라린이라는 성분이 담즙 분비를 촉친하는 역할을 해서 전반적인 간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쑥을 많이 먹게 되면 구토나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쑥은 되도록 오염이 되지 않은 산속이나 들에서 채취합니다. 도로가 등에 있는 쑥은 중금속에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여름철이나 가을 쑥은 독성이 있습니다. 식용으로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씀바귀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곰취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정리

 

쑥이-바구니에-담긴-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