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문화누리카드 자주하는 질문 모음

by ※§º◎◈¶ㅁ 2022. 11. 24.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많은 분들이 자주 하는 질문들을 모아봤습니다. 삶의 질을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지원하는데 국내여행은 물론 체육활동과 문화예술까지 누릴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자주 하는 질문 모음

지원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2023년을 기준으로 1인당 연간 11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누가 받을 수 있는 건가요??

6세 이상기초생활수급자법정 차상위계층을 지원합니다.

>> 상세 지원대상 보기

 

 

사용기한이 있나요? 언제까지 사용해야 하나요?

문화누리카드의 지원금은 지원금을 받은 날로부터 당해 연도 1231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이후 사용되지 않은 금액은 국가로 반납됩니다. 다음연도로 이월되거나 현금으로 교환할 수 없으므로, 기간 내에 지원금을 모두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시외버스나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네, 이용 가능합니다. 결제는 온라인과 현장 결제, 모바일 앱으로 할 수 있는데 오프라인 시외버스 이용 시 결제 불가한 터미널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용하시기 전 방문하실 시외버스 터미널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서점 편의점 다이소

문화누리카드는 서점이나 극장 외에도 다양한 사용처가 있는데요.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이러한 사용처와 더불어 내 카드에 얼마가 남아있는지

cycl.tistory.com

 

 

영화관람권이나 문화상품권을 구입할 수 있을까요?

상품권(문화상품권 포함) 및 유가증권, 공연 관람권 등은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롯데시네마에서 할인받는 방법은요?

온라인, 오프라인, 앱 결제 모두 가능하며 무인발급기는 불가합니다. 

② 1일 1회에 한해 동반 1인을 포함하여 2,500원 할인이 적용됩니다. 

조조영화나 심야영화, 특수관, 4D는  할인이 불가하고 통신사 멤버십 카드, 경로우대(시니어), 국가유공자, 장애우 등과 중복할인이 불가합니다. 

 

우편으로 받은 카드를 바로 사용할 수 있나요?

우편으로 받은 카드는 수령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등록 방법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또는 농협카드 고객행복센터 ARS(1644-4000, 내선 7-5-3)를 통해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수령 등록 후 약 2시간 이후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주민 센터와 농협지점에서 수령을 하신 경우에는 별도의 등록 없이 2시간 후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같은 세대원끼리 카드 합산하여 사용하였습니다. 합산 카드에 자동 재충전이 되나요?

합산된 카드(대표카드)로 1회 이상 이용하셨다면 합산 카드 대상자 모두 자동 재충전 대상입니다. 다만 22년도 지원금은 다시 개별 카드에 재충전되므로 합산해서 사용하기 원하는 대상자는 온라인, 주민센터 등을 통해 다시 한번 합산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 합산 신청 바로가기 

 

내년에도 자동 재충전이 되나요?

수급자격이 유지되는 경우, 지속적으로 자동 재충전이 될 예정입니다. , 소지하신 문화누리카드의 유효기간 만료 등 자동 재충전 제외 대상 기준에 한 가지라도 해당될 경우에는 자동 재충전이 안될 수 있으니 매년 1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문화누리카드 자동 재충전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자동 재충전 완료 후 1월 말경에 휴대폰으로 문화누리카드 자동 재충전 완료 알림 문자가 발송되며, 고객센터(1544-3413), 모바일 앱, 온라인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자동 재충전 확인하기

 

 

문화누리카드를 해지하고 싶어요

문화누리카드는 주민센터 방문하시면 해지가 가능하며, 해지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해지 신청서 작성(주민센터 비치)
  • 지참한 신분증으로 본인 확인
  • 문화누리카드 반납 후 해지 처리 완료

 

장애인 연금 수령자도 카드 발급이 가능하나요?

장애인 연금을 받으시면서 차상위계층이신 경우에만 카드 발급이 가능하며, 차상위 초과자이신 경우 문화누리카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를 분실하여 재발급 신청을 하고 싶습니다

가까운 읍//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는 방법과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및 모바일 앱에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재발급 신청하기

 

 

지원금을 현금처럼 찾아서 쓸 수 있나요?

문화누리카드에 충전된 지원금은 출금이 불가합니다. 단, 국가 지원금이 아닌 개인이 충전한 금액을 출금하고자 하신다면

농협카드 ARS 1644-4000를 통해 본인 명의의 농협통장으로 환불받거나 농협 영업점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본 이야기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서점 편의점 다이소

문화누리카드 충전 및 잔액조회

 

 

 

한-손으로-휴대폰을-들고-있다
문화누리

 

 

댓글